머니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파킹통장’의 매력
[월요일 트렌드] 뉴닉 에디션 | 2024-11-18

오늘의 짠테크 👛: 파킹통장
✦✦✦ 짭짤해요
✦✧✧ 휴대폰만 있다면 가능
● 하루 단위로 이자 지급하는 단기 운용 상품
● 일반적으로는 저축은행 상품 추천
● 통장 쪼개기 활용하면 더 큰 수익
꼬박꼬박 모아왔던 적금이 만기됐는데, 바로 예적금에 넣기는 부담이었던 뉴니커 있나요? 당장 통장에 쌓인 돈을 어떻게 굴려야 할지 고민이라면, 돈을 잠시만 ‘주차’해 놓고, 이자도 짭짤하게 챙겨봐요! 재테크 꿀팁 친절하게 짚어주는 뉴닉 <솔티라이프>, 오늘의 주제는 ‘파킹통장’이에요. by 뉴닉 에디터 오월 🍕

🔎 뭐냐면: 파킹통장의 재발견
파킹통장은 말 그대로 차를 세우듯(Parking) 편하게 돈을 맡길 수 있는 통장이에요. 별도의 해지없이 자유로운 입출금이 가능하다는 것. 하지만 일반 입출금통장과는 다른데요. 하루만 맡겨도 짭짤한 이자를 챙길 수 있어서, 목돈을 잠시 보관해 놓는 용도로 딱이라고. 최근 은행들이 고금리 상품까지 줄줄이 내놓으며 관심이 모이고 있고요.

💸 뭐가 좋냐면: 입출금도 자유롭고, 이자도 매일 챙기고
사람들이 파킹통장의 매력에 빠진 이유,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 입출금이 쉬워 💪: 파킹통장은 예적금 통장과는 달리, 일반 입출금통장처럼 돈을 자유롭게 넣고 뺄 수 있는데요. 따라서 여윳돈이 생겼을 때 바로 넣을 수 있고,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바로 뺄 수 있어요.
● 근데 이자도 짭짤해 🤑: 이자가 사실상 없는 일반 입출금통장과 다르게 이자를 짭짤하게 챙길 수 있다는 것도 특징이에요. 예적금보다는 낮지만, 최근엔 파킹통장의 금리가 쭉쭉 오르고 있어 ‘이정도면 예적금 부럽지 않아!’ 할 정도라는데요. 은행들도 단기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예치 기간이 짧아 부담이 낮은 파킹통장으로 고객들을 모으고 있거든요.
● 이자는 하루 단위로 💸: 하루만 넣어도 짭짤한 이자를 챙길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일반적으로 예적금은 이자를 월∙년 단위로 계산하지만, 파킹통장은 일 단위로 계산하기 때문.

🧭 어떻게 하냐면: 파킹통장, 예적금만큼 쉽다!
파킹통장은 각 은행의 홈페이지나 앱에서 쉽게 가입할 수 있는데요:
● 일반적으로 저축은행의 상품이 금리가 높아요 🏦. 단, 제1금융권보다 안정성이 낮을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요.
● 첫 거래 고객 혜택이나, 자동이체 등 우대조건이 있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해요 ✅.
● 금리가 높다고 무작정 가입하지 말아요! 이자 적용 범위가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 예를 들어 50만 원 이하에만 7%, 50만 원~1억 원에는 3%의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의 경우, 50만 원 이상의 돈을 일정 기간 이상 맡겨놓을 계획이라면 일반 예금 상품이 더 유리할 수 있어요.
● 파킹통장은 시장 금리에 따라 이자율이 계속해서 변하는 ‘변동금리’ 상품이에요 📊. 인플레이션 때문에 지금은 금리가 높지만, 언제 바뀔 줄 모르기 때문에 예적금 상품과 틈틈이 비교하는 걸 추천해요.

🧂 짭짤하게 즐기려면: 에디터의 짠테크 꿀팁
● 혜택은 때론 선착순 🏃♂️: 최근 목표로 정한 기간 안에, 또는 선착순으로만 가입을 받는 ‘특판 상품’이 많이 출시됐는데요. 가입 전에 특판 상품을 둘러보는 걸 추천해요.
● 생활비 통장으로 쓰고 싶다면 💳: 파킹통장을 체크카드와 연결해요. 생활비를 매일 입출금해 쓰면서, 이자도 챙길 수 있어요.
● 이자 계산하려면 ⚖️: 가입 전, 이자를 정확히 따져보고 싶나요? 파킹통장은 일 단위로 원금에 이자율을 곱해 계산해야 하는데요. 만약 연 3% 이자가 붙는 파킹통장에 1000만 원을 예치하고 1년 동안 추가로 넣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아래 표처럼 계산할 수 있어요:

● 파킹통장을 쪼개보자 🪓: 짠테크 고수가 되고 싶다면, 이자 적용 범위 내에서 여러 개의 파킹통장에 가입하는 ‘통장 쪼개기’*에 도전해요. 조금 번거로울 수 있어도 짭짤한 이자를 챙길 수 있을 거예요. 다만 '계좌개설 20일 제한'**이 걸릴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요.
*통장 쪼개기, 왜 하는 거야?: 50만 원까지는 7% 이자, 그 이상의 금액을 맡길 땐 3% 이자가 붙는 파킹통장에 1000만 원을 넣는다고 가정해볼게요(*세전 기준 단순 계산). 1000만 원을 그대로 넣으면 3% 이자가 적용돼 연 30만 원의 이자를 받아요. 하지만 50만 원씩 20개 파킹통장에 나눠서 넣는다면, 7% 이자가 적용돼 세전 연 70만 원의 이자를 받게 되는 거예요.
** 계좌개설 20일 제한: 보이스피싱이나 대포 통장 등 악용을 막기 위한 제도로, 한 은행에서 새 통장을 만들면 20영업일이 지나야 다른 은행에서 새 통장을 만들 수 있어요.

뉴닉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고 있습니다.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NEWNEEK Co., Ltd.

다른 아티클 둘러보기

Z세대 미대생의 예술, 아이폰 5G 그리고 너겟
너겟 고객 인터뷰 ‘너겟팅’ Vol.6

미래의 시장분석가가 선택한 5G 전용 요금제는?
너겟 고객 인터뷰 ‘너겟팅’ Vol.7